이탈리아 파시스트당사의 건축유형에 관한 연구 - 1922 ∼ 1943 -

Keywords

Architectural Typology; Fascist Center; Terragni; Mussolini; 건축유형; 파시스트당사; 테라니; 무솔리니

Abstract

파시스트당 건물의 건축유형을 분석한 결과에 의하면, 파쇼정권 초기의 파시스트당사는 기존 건축물을 이용하거나 전통주의건축을 바탕으로 한 건축유형의 건물이 신축되었다. 1932년 합리주의건축의 대표적인 건축물인 꼬모의 파시스트당사가 계획된 후, 그 영향으로 합리주의 파시스트당사도 많은 지역에서 신축되면서 대중화되었다. 1934년 로마 파시스트당 본부 현상설계를 기점으로 신고전주의 파시스트당사는 파쇼정권이 몰락하는 1943년까지 우위를 점한 건축유형으로 활용되었다. 1) 합리주의 건축가인 테라니가 설계한 꼬모의 파시스트당사는 새로운 혁신적인 유럽근대건축의 새로운 건축경향을 수용하고 새로운 건축을 제안하였음에도 불구하고, 파시스트당사의 건축유형은 로마 파시스트당 본부 현상설계를 기점으로 죄우대칭의 입면구성, 수직적 건축요소를 강조는 신고전주의 건축양식이 주도적 역할을 하였다. 2) 파시스트정권에서 수도인 로마와 대규모 현상설계의 경우에는 신고전주의건축이 우위를 차지하지만, 밀라노, 피렌체 등 주요 도시에서는 합리주의 파시스트당사도 많이 신축됨으로써 새로운 ‘국제건축양식’이 이탈리아에서 대중화되었다. 3) 이탈리아 전국적으로 건축된 합리주의 파시스트당사들은 각 지역에 새로운 근대건축의 흡수와 발전에 많은 영향을 주어 파쇼정권이 몰락이후, 1950년대 이탈리아 현대건축의 새로운 전통을 만들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