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이연법인세변동이 감사시간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법인세회계; 이연법인세; 외부감사; 감사시간; tax accounting; deferred tax; auditing

Abstract

이연법인세 회계는 기업회계준상 자산과 부채의 장부금액과 세무기준액의 차이로 인해 발생하는 일시적 차이에 대해 자산부채법을 적용하여 이연법인세를 인식하는 회계처리이다. 이 과정에서 이연법인세자산과 부채를 통해 차감납부세액과 손익계산서상 법인세비용간의 차이가 설명될 수 있고 법인세 발생주의 회계가 완성된다. 법인세 회계는 재무회계뿐만 아니라 세무회계에 대한 충분한 이해가 수반되어야 하므로 실무에서도 어려운 분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법인세회계는 회계처리의 복잡성과 계정과목 이해난이도가 높다. 즉, 법인세회계는 계정과목의 특성상 고유위험과 통제위험이 높아 오류발생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이에 대한 인증(assurance)을 수행하는 감사인은 법인세회계에 대한 감사위험(audit risk)을 인지하고 추가적 감사노력을 수행하리라 추측된다. 본 연구는 이러한 법인세회계에 대한 감사인의 대응정도를 감사시간을 통해 살펴봄으로써 감사인이 법인세 회계의 복잡성을 탐지하여 대한 추가적 감사노력을 수행하는지 여부를 검증하고자 한다. 실증 분석 결과, 순이연법인세 변동이 감사노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순이연법인세자산의 변동이 클수록 입증감사절차가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실현가능성을 고려할 때, 유동 이연법인세자산의 변동보다는 비유동 이연법인세자산의 변동이 클수록 감사인의 입증절차가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실증결과는 감사인이 입증감사절차를 수행함에 있어 이연법인세 항목의 특성에 따라 감사노력의 투입정도가 달라진다는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본 연구는 외부감사인이 회계감사범위에 기업의 재무회계와 원가회계뿐 아니라 세무회계의 적정성 또한 포함되어 있음을 인지하고 이에 적절한 감사업무 대응을 하고 있는지 살펴보았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즉, 실현가능성의 검토와 관련 계정과목에 대한 입증절차가 필요한 이연법인세자산에 대해 감사인이 더 많은 감사노력을 기울여 회계감사가 투자자 및 채권자의 위험을 줄여주는 사회적 검증기능을 수행하고 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또한 공개정보를 통해 쉽게 얻을 수 있는 이연법인세자산이 감사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가운데 하나라는 것을 보여주었다는 점이 또 다른 공헌점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