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눈 중등도 일차하사근기능항진 환자에서하사근후전술 후 발생한 반대편 눈의 하사근기능항진

Abstract

목적: 한 눈 중등도(+2와 +3) 일차하사근기능항진 환자에서 하사근후전술 후 반대편 눈의 하사근기능항진의 발생률과 반대편 눈에시행한 하사근후전술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한 눈의 일차하사근기능항진으로 한 눈 하사근후전술을 시행받고 1년 이상의 경과관찰이 가능하였던 88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의무기록을 후향적으로 조사하였다. 하사근기능항진의 정도에 따라 단계적 하사근후전술을 시행하였으며 수술 후 하사근기능항진이 +1 이하이면 성공으로 하였고 수술 후 반대편 눈에 하사근기능항진이 +2 이상이면 하사근기능항진이 발생하였다고 간주하였다. 결과: 수술 전 하사근기능항진이 +2인 경우에 98.2%, +3인 경우는 100%로, 전체적으로는 98.8%에서 성공을 보였고, 수술 후 반대편눈의 하사근기능항진의 발생은 수술 전 하사근기능항진이 +2인 경우에 24.1%, +3인 경우에는 16.6%로, 전체적으로 21.6%에서 반대편눈의 하사근기능항진이 발생하여 반대편 눈의 하사근후전술을 시행하였으며 모든 환자에서 성공을 보였다. 결론: 한 눈 중등도 일차하사근기능항진에서 한 눈 하사근후전술을 시행하였을 때 21.6%에서 반대편 눈의 하사근기능항진이 발생하였으나 그 눈에 시행한 하사근후전술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