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전두피질 비대칭성이 정서사진 자극에 대한 사건유발전위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중전두피질 비대칭성; 사건유발전위; 접근 동기; 회피 동기; 긍정적 정서; 부정적 정서; FBA; event related potential; BAS; BIS; PA; NA

Abstract

본 연구는 중전두피질 비대칭성(FBA)의 개인차가 정서사진 자극에 대한 사건유발전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았다. 실험참가자들은 먼저 정적 및 부적 정서척도(PANAS)와 행동억제 및 행동 활성화(BIS/BAS) 척도에 응답을 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안정기 EEG 측정을 받은 다음, 긍정적 사진, 부정적 사진 및 중립 사진이 동일하게 낮은 빈도로 제시되고 통제 패턴자극이 높은 빈도로 제시되는 oddball 패러다임에서 EEG 측정을 받았다. 정서자극은 통제자극에 비해 유의하게 높은 사건유발전위(ERP)를 유발하였다. 안정기 좌측 중전두 활성화 집단은 우측 중전두 활성화 집단에 비해 긍정적 자극에 대해 높은 P300과 후기 양성전위(LPP) 그리고 높은 긍정적 정서와 접근동기를 보인 반면에, 부정적 자극에 대해 낮은 P300 그리고 낮은 회피 동기를 나타내었다. FBA, BAS 및 BIS는 ERP와 유의한 상관을 나타내었다. 위계적 회귀 분석에서 FBA는 긍정적 자극에 대한 높은 P300과 LPP를 그리고 부정적 자극에 대해서는 낮은 LPP를 예측해 주는 반면에, BIS는 부정적 자극에 대한 높은 P300과 LPP를 예측해준다. 본 연구의 결과는 정서자극 처리에 있어서 FBA의 기제에 대한 특질 동기적 방향 가설이 정서가 가설보다 더 적절할 가능성을 시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