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의 복지: 유형, 이념, 실천

Title
유가의 복지: 유형, 이념, 실천
Other Titles
儒家福祉:類型, 理念, 實踐
Author(s)
정병석권상우[권상우]
Keywords
복지국가; 유가복지유형; 복지이념; 도덕성; 혁신적 방법; 연고 집단; 國家福祉. 儒家福祉. 道德性. 革新的 方法. 緣故集團
Issue Date
201207
Publisher
새한철학회
Citation
철학논총, v.69, no.4, pp.459 - 483
Abstract
본 논문은 복지사회에서 유가의 복지가 어떤 의미를 지닐 수 있는가를 살펴보았다. 유가의 복지모형은 국가가 간접적인 방식으로 개입하고 공동체가 주체가 되어, 백성들의 복지를 해결하고자 한 유형이라는 측면에서 현대 복지사회와 만날 수 있는 지점이 있음을 논의하였다. 유가복지에서 국가는 공동체가 올바른 복지를 시행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지원을 하며, 공동체에서는 빈곤계층과 공동 생산을 하면서 그들의 자립을 도와주는 형태로, 국가. 공동체, 생산이 융합된 복지유형으로 규정해 볼 수 있다. 유가의 복지이념은 단순한 기본적 생존을 보장하는 차원을 넘어 공동체 구성원의 자아실현과 안정된 사회를 목표로 하며, 그 내재적 동인을 도덕성에 기인한 연대와 협력에서 찾을 수 있다. 또한 유가의 복지제도는 도덕성뿐만 아니라 빈곤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 역시 중요하게 여긴다. 유가의 복지유형은 전근대적인 복지제도이긴 하지만, 현대 한국사회에서 일정 부분 복지의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한국의 연고 집단을 주목해 보았다. 연고 집단은 공동체의 특징을 지니고 있지만, 그 폐쇄성으로 인해 사회적 문제를 초래하고 있다. 국가가 이러한 연고 집단을 취약계층과 연대하게 하는 등의 정책으로 그들을 한국 사회복지의 담당자로 유도할 필요가 있음을 논의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586
ISSN
1226-9379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철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