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박상에 의해 발생된 급성 대퇴부 구획 증후군 - 4예 보고 -

Keywords

대퇴부; 급성 구획 증후군; 근막 절개술; VAC systems; Thigh; Acute compartment syndrome; Fasciotomy; VAC systems

Abstract

일반적으로 전방 구획에 발생하는 급성 대퇴부 구획 증후군은 드물게 보고되고 있다. 대퇴골 골절, 혈관 손상, 대퇴 및 슬와 동맥의 가성동맥류, 항응고제 사용 등의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외상에 의해 골절 없이 발생하는 급성 대퇴부 구획 증후군에 대한 보고는 거의 없다. 저자들은 외상에 의해 대퇴골 골절 없이 발생한 4예의 급성 대퇴부 구획 증후군에 대하여 3예에서 근막 절개술과 Vacuum-Assisted wound Closure system을 시행하였고, 진단이 늦었던 1예에서 무릎 위 절단술을 시행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