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미디어의 어포던스 형성을 위한 인포테인먼트 디자인

Title
모바일 미디어의 어포던스 형성을 위한 인포테인먼트 디자인
Other Titles
Infortainment Design for the Formation of the Affordance of Mobile Media
Author(s)
임경호최종필[최종필]
Keywords
모바일; 미디어; 어포던스; 인포테인먼트; Mobile; Media Market; Affordance; Infortainment
Issue Date
201207
Publisher
커뮤니케이션디자인협회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회
Citation
커뮤니케이션디자인학연구, v.40, pp.15 - 26
Abstract
현재의 모바일 미디어 환경은 기기간의 융합과정이 빠르고 다양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동시에 정보콘텐츠의 형태도 다양하게 파생되고 있다. 이러한 환경은 개인을 대상으로 차별적이고 고도화된 서비스를제공하며, 상호작용을 통한 이용자의 선택과 참여가그 어느 때보다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다양한 사용자에게 더욱 감각적이고 자연스러운 모바일 미디어를 통한 커뮤니케이션 환경을 제공하는 것이중요하게 인식되고 있다. 연구에 앞서 기술의 발전과 사용 환경의 변화에따른 모바일 미디어의 특성과 사용성을 살펴보고, 정보콘텐츠의 접근과정에 따른 인지적 측면과 수용 및반응 또, 그로인한 작용 및 상호작용성에 많은 영향을미치게 되는 지각을 통한 행동 가능성의 어포던스 형성 요인과 경험적 측면의 제공이라는 인포테인먼트의속성 및 디자인요인에 관한 개념을 선행연구를 통해서정리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어포던스형성 요인과 인포테인먼트의 디자인요인이 서로 개념적 연결성을 가지고 있는지 검증하고자 하였으며, 연구결과 효율적인 인포테인먼트 형성을 위한 디자인 요소들과 그 이전에 선행되어야 할 어포던스 요인의 관계성을 형성하여, 모바일 미디어를 통한 정보 콘텐츠의 인포테인먼트 디자인 모형을 재정립하였다. 모바일 미디어를 사용하는 커뮤니케이션 형성과정에서 정보콘텐츠의 사용성을 유도할 수 있는 지각적어포던스와 그로 인해 발생되는 사용자의 경험적 측면인 인포테인먼트는 모바일 미디어의 정보콘텐츠 구성과 디자인개발 단계에서부터 함께 고려되어야할 중요한 요인이다. 따라서 모바일 미디어의 사용성은 정보의 이해과정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로 하여금 특정한 행동을 유도할 수 있게 하는 어포던스 형성요소를 바탕으로 인포테인먼트의 디자인요인을 확장하여 모바일 미디어를 통한 정보콘텐츠의 수용단계 이전에 고려되고 적용되어야 할 것이며, 연구를 통한 디자인모형을 기준으로 제공하고자하는 콘텐츠의 효율적인접근 방법과 디자인 구축단계의 방향성을 설정하여 사용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연구되어야 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583
ISSN
1976-15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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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미술대학 > 시각디자인학과 >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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