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대인설득 전략

Title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대인설득 전략
Other Titles
Korean's Compliance-gaining Strategies
Author(s)
강길호김경은
Keywords
한국인의 대인설득 전략; 대인설득 전략의 유형화; 한국인의 대인설득 전략 레퍼토리; 귀납적 방법론; 회상법; Korean's compliance-gaining strategies; categories of compliance-gaining; compliance-gaining repertoire; inductive method; recall and open method
Issue Date
201208
Publisher
한국소통학회
Citation
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no.18, pp.78 - 120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한국인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대인설득 전략의 유형을 찾고, 사람들이 설득을 할 때 사용하는 전략과 설득을 당할 때 듣는 대인설득 전략 간의 차이와 상관관계를 살펴보려는 것이다. 주로 미국에서 이루어진 대인설득 전략에 대한 연구가 한국에서도 그대로 적용가능한지, 한국에서 이루어진 선행연구들의 문제는 무엇인지를 밝히고 이를 보완하기 위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문제들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자신이 다른 사람을 설득한 상황이나, 다른 사람이 자신을 설득했던 상황을 회상(recall)하여, 실제 자신이나 상대가 사용했던 말을 그대로 구어체로 적도록 하여 내용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9개 유형의 한국인이 즐겨 사용하는 대인설득 전략이 도출되었으며, 이 대인설득 전략은 설득하는 상황이나 설득받은 상황에서 모두 적용 가능하였다. 또한, 설득하는 상황에서 말한 대인설득 전략과 설득받는 상황에서 들은 대인설득 전략 간에는 이유설명 유형에서만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개인적인 차원에서 응답자들이 사용한 대인설득 전략과 응답자들이 들은 대인설득 전략 간에는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인의 커뮤니케이션에 나타난 대인설득 전략에 대한 함의가 논의되었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467
ISSN
1598-7752
Appears in Collections:
문과대학 > 언론정보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