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위험지각, 재미, 여가몰입 및 운동지속행동 간의 관계모형 검증

An Examination of Model Among Risk Perception, Fun, Leisure Flow and Continuous Behavior of Participate in Water Sports

본 연구는 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위험지각과 재미, 여가몰입 및 운동지속행동 간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이를 위해 수상스키 및 웨이크보드 등 수상스포츠를 즐기는 참가자 317명의 설문조사 자료를 분석에 사용하였다. SPSS 18.0을 이용, 빈도분석과 신뢰도, 상관관계분석을 실시하였으며, AMOS 18.0을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과 연구모형 검증을 위한 구조방정식모형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에서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위험지각이 재미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둘째, 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위험지각이 여가몰입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셋째, 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위험지각이 운동지속행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넷째, 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재미가 운동지속행동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다섯째, 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재미가 여가몰입에 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마지막으로 수상스포츠 참가자의 여가몰입이 운동지속행동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수상스포츠 참가자 및 잠재적 참가자들의 수상스포츠에 대한 긍정적인 인식형성과 재미를 느낄 수 있도록 하는 요인, 그리고 몰입도를 높일 수 있는 다양한 시도로 수상스포츠의 지속적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f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