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메틱 브랜드숍 디자인에 있어서 스토리텔링 기법에 관한 연구

Keywords storytelling; cosmetic brand shop; spatial design; storytelling; cosmetic brand shop; spatial design; 스토리텔링; 코스메틱 브랜드 숍; 공간디자인

Abstract

브랜드숍들은 기업과 고객 사이에서 최 접점의 역할을 하며 단순히 소비자에게 ‘제품을 판매하는 공간’이라는 개념을 뛰어 넘어 ‘브랜드 아이덴티티 (BI : Brand Identity)를 보여주고, 브랜드를 체험하고 즐기며 소비하는 곳’으로 자리잡아가고 있다. 기업들은 고유의 브랜드숍을 만들고 확대하려는 움직임이 활발하지만, 독창성 내지는 차별성이 없다는 한계점을 드러내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차별화된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전략으로서의 스토리텔링기법의 개념을 재정리하고 스토리텔링과 내러티브의 차이점을 분석하여 스토리텔링마케팅의 유용성을 정의하며 연구대상조사에서 감성에 소구하는 제품군인 코스메틱 산업분야의 판매형식의 변천과 코스메틱 브랜드 숍의 탄생과 의의를 분석함으로 현재 국내시장의 현황을 살펴보고,4장의 스토리텔링 기법을 활용한 마케팅 사례와 코스메틱 브랜드숍의 특성과 공간 디자인 사례를 분석하여 스토리텔링의 효과적 디자인적용의 구조를 살펴본다, 결론에서는 판매 공간에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확보하고 소통하기 위한 스토리텔링의 역할의 중요성과 공간 디자인에서의 활용방향에 대해 논의해 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