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놀이치료의 연구동향 -국내학회지 게재논문(2000-2010)을 중심으로

Keywords play therapy; research trend; 놀이치료; 연구동향

Abstract

본 연구는 국내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분석하여 국내 놀이치료의 최근 연구 실태와 연구 동향을 알아보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총 271편의 게재논문을 대상으로 발표연도, 연구주제, 연구대상, 연구방법 등에 초점을 두어 연구 동향을 분석하였고, 발표연도에서는 놀이치료연구가 게재된 학회지와 관련지어 연구동향을 살펴보았으며, 연구동향을 살펴보기 위해 빈도와 백분율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국내 놀이치료 관련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의 편수는 매년 증가하고 있으며, 여러 학회에서 놀이치료에 대한 연구물들이 나오는 것으로 보아 수요자의 증가와 놀이치료연구에 대한 연구자들의 활동이 활발해졌음을 알 수 있다. 둘째, 연구주제에서는 부모관련(19.6%), 의사소통 및 대인관계향상(15.5%)으로 나타났고, 주제와 관련된 치료기법은 기타(30.3%)가 가장 많았다. 셋째, 연구대상은 유아(30.3%), 아동(29.9%)이 가장 많았고, 성별은 남자와 여자의 혼합대상(47.6%)이 가장 많았으며, 주로 집단치료로 실시되었고, 연구대상의 특성에서는 부적응(52.7%)이 가장 많았다. 넷째, 연구 방법은 사례연구(33.6%)와 실험연구(30.6%)가 많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연구결과가 지니는 의미와 시사점, 놀이치료의 발전을 위한 제언을 논의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