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헐외사시에서 해리수직편위의 유무에 따른 임상양상과 수술성적

Keywords

Dissociated vertical deviation; Inferior oblique overaction; Intermittent exotropia; Stereoacuity

Abstract

목적: 해리수직편위(dissociated vertical deviation, DVD)의 동반유무에 따른 간헐외사시의 임상양상과 수술성적을 비교하고자 하였다. 대상과 방법: 간헐외사시로 진단받고 수술을 시행 받았던 환자를 대상으로 DVD의 동반유무에 따라 두 군으로 나누어 후향적으로 비교분석하였다(DVD군 66명, 외사시군 81명). 수술 성적은 원거리 사시각이 10프리즘디옵터(PD) 이하의 과교정이거나 5PD 이하의 부족교정일 때 성공으로 정의하였다. 결과: DVD군의 사시 시작시기는 외사시군보다 빨랐으며 눈떨림과 하사근기능항진, 상사근기능항진, A-V형 사시가 외사시군보다 많았으나 머리기울임과 약시, 첫 번째 수술시기는 차이가 없었다. DVD군의 외사시각은 외사시군보다 작았으나 티트무스검사에서 입체시는 유의하게 나빴다. 간헐외사시의 수술성공률은 수술 후 1개월에 외사시군이 더 높았으며 수술 후 6개월과 12개월에는 두 군간에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DVD를 수술하였을 때 DVD는 90.0%에서 10PD 이내로, 우수한 결과를 보였다. 결론: DVD가 동반된 간헐외사시는 외사시각은 작았으나 입체시는 더 나빴다. 그러나 DVD의 동반여부에 따른 간헐외사시의 수술성적은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