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대명사의 체계화 재고

Keywords

대명사; 대용성; 화시성; 상호적 화시성; 범용성; 대명사의 체계; pronoun; substitution; deixis; reciprocal deixis; generality; the system of pronoun

Abstract

대명사에 관한 다양한 연구들을 분석․검토한 후, 대명사의 속성과 체계를 재정립하는 것이 이 논문의 목적이다. 우선 기존의 대명사 개념에 대한 논의를 토대로 대명사의 속성을 형태, 통사, 의미 면에서 검토해 세 가지로 제안한다. 그 중에서 특기할 것은 대용․화시․범용 등이다. 첫째는 ‘대용성’으로서, 문맥이나 화맥에 선행어가 노출된 경우 또는 노출되지 않더라도 화자와 청자의 공유된 상념 속에서 그 지시 대상을 이해할 수 있는 경우에 명사를 대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둘째로 ‘화시성’은 전형적인 발화 상황에서 화자, 청자, 발화 위치에 의해 상황에 따라 지시하는 대상의 실체가 달라지는 것을 의미한다. ‘화시성’과 관련하여 대명사는 ‘나’에 대응하는 ‘너’가 존재하는 ‘상호적 화시성’이라는 속성을 가지고 있다. 셋째, 특수 계층의 일부 사람 혹은 사물에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전형적인 발화 상황에서 대부분의 대상에 사용되는 ‘범용성’이라는 속성을 대명사는 가지고 있다. 대명사의 이러한 속성을 띠지 못하는 단어들과 형태․통사적으로 적절하지 못한 어휘들을 조심스럽게 대명사에서 제외하였다. 그리고 대명사의 분류 또는 체계와 관련하여, ‘인칭’은 담화상의 역할을 의미하는 것으로 발화자는 1인칭, 청자는 2인칭, 화자와 청자를 제외하고 담화에 존재하는 사람과 사물은 3인칭으로 간주하였다. 그리하여 대명사는 1인칭, 2인칭, 3인칭으로 체계화하였다. 이상의 논의를 종합한다면, 대명사는 ‘화시성을 지닌 특정한 대상이나 이름을 대신하여 그 대상을 직접적으로 가리키는 단어’라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