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이 개인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 LMX의 조절효과 및 POS의 매개효과

Keywords

LMX; POS; 창의성; 개인혁신행동; LMX; POS; Creativity; Individual Innovative Behavior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조직구성원의 창의성이 개인혁신행동에 미치는 영향에 관해서 알아보고, 그들 관계에서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의 조절역할과 조직지원인식(POS)의 매개역할을 규명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개인혁신행동에 영향을 주는 조직구성원의 창의성, 리더-구성원 교환관계(LMX: Leader-Member Exchange) 그리고 조직지원인식(POS: Perceived Organizational Support)을 중심으로 연구모형을 설정하고 그들의 관계를 실증분석 하였다. 실증분석 결과 창의성과 POS는 개인혁신행동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POS는 창의성과 개인혁신행동과의 관계에서 부분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LMX는 창의성과 개인혁신행동사이에서 조절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즉 조직 내에서 개인혁신행동을 촉진시키는 것으로 창의성뿐만 아니라 POS가 매개변수로서 개인혁신행동을 유발시킨 다는 점을 볼 때 POS의 중요성에도 관심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높은 수준의 LMX를 가진 조직구성원일수록 개인혁신행동이 강화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결론적으로 중소기업의 종업원을 대상으로 한 본 연구는 조직 관리자들이 조직구성원의 개인혁신행동을 강화하기 위해서 POS와 LMX를 높은 수준으로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해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