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금보유 사례분석: 현대자동차와 토요타자동차를 중심으로

Keywords

현금보유; 거래비용이론; 자본조달순위이론; 대리인이론; Cash holdings; Transaction Costs Theory; Pecking Oder Theory; Agency Theory

Abstract

최근 국내 기업들의 보유 현금 규모가 급증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 같은 국내 기업의 현금 보유 증가에 대해 긍정과우려의 시각이 교차하고 있는 실정이다. 국내 기업들의 현금 보유 증가는 현금 흐름 창출 능력이 높아지고 외부 환경 변화에 견딜 수 있는 경쟁력이 강해졌다는 것을 나타내는 긍정적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또 다른 측면에서는 국내 기업의 현금보유 증가를 투자 부진의 결과로 해석하면서 미래 성장 잠재력 약화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도 적지 않다. 그러나 기업은 현금보유 정책 결정시 특정한 이유가 아니라 다양한 요인들에 영향 받을 수 있으며 기업이 처해 있는정치․사회․환경적인 요소에 따라 달라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즉, 국내 기업의 현금보유수준이 외국 기업에 비해 높은 수준인지 검토해볼 필요성이 있으며, 또한 현금보유수준의 증가가 단순히 투자부진이 원인인지 현금흐름 분석을 통해 직접적으로 규명할 필요성이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내 현금보유수준이 가장 높은 기업중 하나인 현대자동차와 대표적인 글로벌 완성차업체 중 하나인 토요타자동차의 현금흐름 분석을 통해 현금보유수준에대하여 분석하고, 세부적인 현금흐름 분석을 통해 현금의 유입과 유출이 이루어지는 요인들에 대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로벌 자동차 기업인 포드, 폭스바겐, 토요타 및 현대자동차의 현금보유수준을 비교한 결과 전체적으로 포드와 폭스바겐그룹의 경우 토요타와 현대자동차에 비하여 현금보유수준이 높게 나타났다. 둘째, 토요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투자활동 현금흐름과 재무활동현금흐름을 분석한 결과 현대자동차가 토요타자동차에 비하여 내외부로부터 자금을 조달하여 투자하는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영업활동 순현금유입액에 내외부로부터 조달한 자금을 더하여 투자지출을 꾸준히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현대자동차는 최근 사회일각에서 제기되는 투자지출 감소에 따라 현금보유수준이 증가한다는 주장과는 다른 형태를 보인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편, 토요타자동차와 현대자동차의 투자활동현금흐름과 재무활동현금흐름을 세부적으로 살펴본 결과에 따르면 먼저 현대자동차의 경우 11년간 투자자산의 취득과 처분을 거의 동일한 수준으로 한 반면 설비투자에 해당하는 유형자산은 취득이 처분의 10배 이상인 것으로 나타나 지속적인 설비투자를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무활동 현금흐름의 경우 단기차입금은 차입보다 상환이 많이 된 반면 장기차입금의 차입비율은 증가하였다. 이러한 결과는 위험에대비하기 위한 결과로 해석할 수 있다. 다음으로 토요타자동차는 유형자산의 순증가비율이 현대자동차에 비하여 더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대자동차와 비교 했을 때 장단기차입금의 규모, 자기주식의 취득 및 배당금지급 금액을꾸준히 증가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최근 기업의 현금보유수준 증가를 단순히 투자감소나 투자위축으로 단정하기 어려우며, 현금보유수준은 다양한 요인들이 상호작용한 결과일 수 있다. 현대자동차의 사례를 통해서 분석해본 결과 현금보유수준이 높은데도 불구하고 투자지출이 감소하지 않았으며, 오히려 꾸준히 높은 투자지출수준을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기업의 현금보유 정책을 단순히 현금보유수준만 보고 논의할 문제는 아니며, 현금흐름에 대한 세부적 현금흐름 분석이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