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성 신경인성 방광 환자에서 복막 도관 삽입으로 발생한 방광 천공

Keywords

지속외래복막투석; 신경탓방광; 합병증; Peritoneal dialysis; Neurogenic bladder; Complications

Abstract

복막 도관의 삽입 과정 중 드물게 방광 천자가 발생할 수 있으며, 신경인성 방광이 발생할 수 있는 당뇨병 환자에서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맹시술법에 의한 복막투석 도관 삽입으로 인한 복막내 방광 파열 후 복막염이나 패혈증의 증거가 없어서, 도뇨관 유치 및 예방적 항생제 사용 등의 보존적 치료로 성공적으로 치료한 예를 경험하였기에 문헌고찰과 함께 보고하는 바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