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송지역어의 하강조에 대하여 - 1음절 용언 어간을 중심으로 -

Keywords

Falling tone; toneme; lowering of High tone; reanalysis of tone; anticipated pronunciation; the eastern coast subdialect of Gyoungbuk; 하강조; 성조소; 저조화; 성조의 재분석; 예기발음; 경북 동해안 방언; Falling tone; toneme; lowering of High tone; reanalysis of tone; anticipated pronunciation; the eastern coast subdialect of Gyoungbuk

Abstract

이 글은 청송지역어의 1음절 하강조 어간의 변화과정을 주로 살펴보았다. 앞부분에서는 하강조의 음절문제를 살펴보아, 이것이 1음절임을 다시 확인하였다. 3장에서는 하강조의 변화 유형을 제시하였다. 중세 국어의 거성, 상성, 평거, 평평에 대응되는 이 지역어의 하강조 어간을 각각 제시하고 그 과정을 고찰하였다. 4장에서는 3장에서 파악한 변화 유형을 토대로 변화의 요인을 저조화, 예기발음, 활용형의 성조 재분석, 음절 축약 등으로 보았다. 5장에서는 하강조이 발생지역을 경북 동해안 지역으로 추정하였는바, 이 지역은 상승조가 존재하면서, 상승조 다음에 저조가 오고, 2음절 어간이 ‘X우[LF]->X웋[LH]-’로 변화하는 지역과 대체적으로 일치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