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철강산업의 효율성분석에 관한 연구: 기술혁신요소를 중심으로

Keywords

Efficiency; DEA; Super Efficiency Model; Steel Industry; Technological Innovation; 효율성; 자료포락분석; 초효율성; 기술혁신; 철강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글로벌 경기침체 이후, 최근 국내 철강산업의 효율성을 DEA(Data Envelopment Analysis)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기존의 연구와 달리 첫째, 철강산업의 기술혁신 측면을 다른 요인들과 함께 고려하여 효율성을 분석함으로 철강기업들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보다 유용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했다. 둘째, 분석방법에 있어서는 DEA 모형 중에서 CCR 모형과 BCC 모형을 사용하였으며, CCR 모형과 BCC 모형에 의한 효율성 측정뿐만 아니라 평가 대상 DMU에 대한 규모의 경제에 의한 효율성분석도 추가로 실시하였다. 셋째, 효율적 DMU(Data Making Unit)들을 대상으로 Super Efficiency Model을 통한 순위 분석도 함께 실시함으로 보다 정확한 효율성분석을 시도하였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에서는 DEA 분석 통하여 얻어진 경영효율성 값을 활용하여 기술혁신활동수준이 높은 기업일수록 경영효율성이 높다는 사실을 추가적인 회귀 분석을 통하여 실증함으로 기존연구들이 기술혁신활동과 기업의 기술적 · 재무적 성과와의 관계에 집중하여 기술혁신활동의 중요성을 설명하여 왔는데 이러한 연구를 보완하는 데 기여하고자 하였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는 기술혁신을 수행함에 있어서 매출액 증대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철강기업들에게 비효율의 크기, 벤치마킹해야하는 효율적인 기업들, 효율적 기업이 되기 위해 줄여야 하는 투입요소들, 규모의 경제 혹은 비경제에 대한 해답을 제공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