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오류 연구에서 질적 분석의 필요성

Keywords lexical-error; qualitative research; error determination; error analysis; 어휘오류; 질적 분석; 오류 판정; 오류 분석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어휘오류 연구에서 질적 분석의 필요성을 제안하는 것이다. 한국어를 배우는 학습자를 직접 면담을 통해서 이루어지는 질적 분석은 어휘오류에서 실수와 전략을 변별하고 오류를 판정할 수 있으며 오류가 발생하는 원인에 대해서도 설명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어휘오류에 관한 연구의 대부분에서 어휘오류를 결정하는 정확한 기준을 제시하지 못하였다. 그리고 어휘오류를 분석하는 데에 있어서도 오류를 일으킨 학습자들을 직접적으로 면담하지 않았다. 기존의 연구에서는 연구자의 직관이나 경험에 근거하여 오류 유형이나 오류 원인을 추측하여 기술하여 왔다. 이러한 접근 방법은 어휘오류의 실제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는 문제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영남대학교에서 한국어를 학습하는 중국인 학습자에게 ‘나의 가족, 나의 성격, 나의 장단점’이라는 주제에 대해 작문 과제를 주었다. 학습자들은 3주간 동안 작문을 한 후, 연구자와 인터뷰에 참가하였다. 인터뷰에서는 먼저 학습자들은 자신의 작문에서 틀렸다고 생각하는 어휘를 대상으로 수정을 하였고, 수정하지는 못하지만 틀렸다고 생각하는 어휘를 표시하는 자기 수정 기회를 가졌다. 자기 수정 단계를 통해 연구자는 틀린 어휘 중에서 실수와 오류를 변별하였고 오류에 대해서는 그 원인을 파악하였다. 본 연구는 어휘오류 연구에서 학습자와의 직접 면담을 통한 질적 분석 과정이 반드시 필요함을 실례를 통해 보였다는 데에 의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