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 카를 위한 IT 융합 기술

Keywords

Smart car; Sensor technology; Unmanned vehicle; Connected car; 스마트 자동차; 센서기술; 자율주행; 커넥티드카

Abstract

IT와 자동차가 융합된 스마트자동차는 단순한 자동차의 기능을 넘어서 운전자의 편의성을 높이고 안정성까지 제공하는 차세대 자동차이다. 스마트 자동차의 요소기술은 센서기술, 통신/네트워크 기술, 소프트웨어 기술로 나눌 수 있다. 스마트 자동차의 센서기술에서 습득한 정보는 통신/네트워크 기술을 거쳐 통합시스템으로 보내진다. 그 후 통합시스템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가공한 후 GPS/INS와 연동하여 차량의 운행방식을 결정한다. 이러한응용 기술을 자율주행이라고 하며 스마트 자동차의 필수 기술이다. 본 논문에서는 스마트 자동차 개발을 위한 센서기술 동향과 자율주행 기술의 요소기술을 서술함으로써 미래 스마트 자동차의 기술 발전 방향을 제시하고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