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험적 자기의식과 자아의 문제- 칸트의 『순수 이성 비판』을 중심으로 -

Keywords

자기의식; 선험적 자아; 논리적 자아; 무규정적 지각; 자아의 동일성과 차이; Selbstbewußtsein; logisches Ich; unbestimmter Wahrnemung; Identität und Entzweiung des Ich

Abstract

『순수 이성 비판』의 자기의식 이론에는 선험적 자아에 대한 상이한 이해방식이 포함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자기의식의 자아는 한편에서는 순수 활동성으로서의 자아이며, 그런 한에서 주관의 자발적인 활동성에 대한 지적 표상으로서 사유의 주체인 나의 활동들의 단일성, 수적 동일성을 표상해 주는 것이다. 그러나 다른 한편으로 자기의식의 자아는 나에 의해 사유되는 대상, 객관 전반으로서의 자아이다. 객관 전반으로서의 자아란 내감의 대상 전반으로서의 자아, 경험적 자아 전반이다. 이런 의미에서 자기의식이란 무규정적 지각으로 드러난다. 이처럼 자기의식의 자아는 이중의 특성을 가진다. 자기의식의 자아는 한편으로는 사유의 주체로서의 자아, 논리적 자아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서는 지각의 주체로서의 자아, 심리적 자아를 표시한다. 그리고 이처럼 분리된 두 계기는 자기의식에서 서로 구분되면서도 또한 동시에 동일한 하나의 자아를 지시한다. 그러나 󰡔순수 이성 비판󰡕에서 자기의식에서의 자아의 분리와 자아의 동일성의 문제는 궁극적으로 해명되지 못한 채 남아있으며, 이 문제는 칸트의 마지막 저작인 󰡔유작󰡕에서 해결되어 새로운 자기의식의 이론 - 자기정립의 이론으로 등장하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