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자유아의 젠더구성에 참여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실제에 관한 연구

Title
여자유아의 젠더구성에 참여하는 유아교육기관의 실제에 관한 연구
Other Titles
Young Children's Gender Construction in a Kindergarten
Author(s)
윤재희
Keywords
유아교육기관; 유치원; 젠더구성; 아동중심주의; kindergarten; gender construction; child-centeredness
Issue Date
201208
Publisher
영남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Citation
인문연구, no.65, pp.449 - 474
Abstract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이 여자유아의 젠더구성에 참여하는 실제를 탐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중산층 지역에 위치한 사립 유치원의 만 5세 한 학급이었다. 자료는 한 학기에 걸쳐 실시된 참여관찰을 통해 수집되었다. 연구결과는 유아교육기관이 여자유아들의 젠더에 직․간접적으로 그리고 매우 모순된 방식으로 참여하는 것을 보여준다.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의 몸을 직․간접적으로 통제하는 규칙을 통해 여자유아들이 구성하는 젠더에 긴장과 갈등을 유발했다. 또한, 유아교육기관은 젠더범주를 합법화․무효화 하면서 여자유아들의 이분법적 젠더구성을 복잡하게 만들었다. 마지막으로 유아교육기관은 유아들이 규범적 이성애 체계 내에서 구성하는 젠더를 다변화시켰다. 본 연구는 유아의 젠더구성에 참여하는 교육기관의 실제를 조명함으로써 유아를 위한 양성평등교육의 실현을 위한 방향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398
ISSN
1598-2211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유아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