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각과정을 통한 갈등경험과 서스펜스: 서스펜스패러독스의 해결

Keywords

서스펜스; 서스펜스패러독스; 감각과정; 영화; Suspense; Paradox; Perceptual Process; Film

Abstract

서스펜스는 관객이 영화내용에 대하여 어떻게 진행될지 모르는 불확실성에서 발생한다고 정의된다. 따라서 관객이 영화를 재시청하는 경우에는 이미 보았던 영화이기 때문에 그 내용과 결과를 아는 상황에서 서스펜스를 경험할 수 없어야 한다. 하지만 재시청의 경우에도 관객은 서스펜스를 경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소위 “서스펜스패러독스”라고 언급되는 이러한 이슈는 인간의 영화에 대한 감성반응이 모순적이라는 결론을 제시하고 있다. 서스펜스패러독스를 해결하기 위하여 다양한 설명이 시도 되었지만 아직도 이 이슈는 논쟁의 중심에 있다. 이 논문은 서스펜스패러독스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인간의 감각적 정보처리 과정에 초점을 맞춰 서스펜스의 발생과정을 고찰하였다. 영화의 재 시청 상황에서 어떻게 감각적 과정이 서스펜스를 유도하는지 본문에서 설명하였고 기존의 서스펜스 이론과 비교와 후속연구를 위한 제언을 마지막으로 논의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