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조합이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

Keywords 노동조합; 특허; 기술혁신; Labor Union; Patent; Technology Innovation

Abstract

본 연구는 노동조합이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실증적으로 분석한 것이다. 구체적으로 기술혁신의 대용변수(proxy variable)로 특허출원건수로 하여 노동조합의 설립유무, 전체 종업원수 대비 노동조합 가입인원수, 그리고 노동조합의 가입성향에 따라 기술혁신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본 것이다. 실증분석결과 노동조합이 설립된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은 그렇지 않은 기업보다 더 낮은 것을 보여, 노동조합이 조합원들의 고용안정 등 이익을 위해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전체 종업원 중 노동조합 가입비율이 높을수록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이 낮은 것으로 나타난 반면, 가입한 노동조합의 성향에 따른 기업의 기술혁신활동에 대한 차이는 유의적인 결과를 보여 주지 못 하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기업이 기술혁신활동에 대한 투자의사결정을 하는 여러 가지 동기 중에서 노동조합이 다른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는 것을 보여준데 연구의 의미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