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소비자의 한국 의류 소비 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Korea-China FTA; Garment; Consumption; Consumer’s Utility; Logit Model; 한․중 FTA; 의류; 소비; 소비자효용; 로짓모델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의 의류제품이 중국시장에서 충분한 경쟁력이 있고, 중국 소비자의 특성에 맞춰 제품의 특성을 개선한다면 지금보다 더 많이 중국 내수시장에 한국산 의류를 수출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하고, 그 논거를 실증분석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다. 설문조사를 통해 습득한 통계 자료를 로짓모델로 추정할 결과 중국 소비자들은 스타일, 내구성, 색상, 착용감 그리고 브랜드 등 5가지 의류 특성중 한국 의류가 착용감과 브랜드 면에서 품질이 우수하다고 평가하였다. 또한 이들 두 가지 특성을 높인다면 더 품질이 높은 제품으로 인식하였다. 본 연구에 따르면 한․중 FTA가 체결되더라도 한국 의류산업이 사양산업으로 경쟁력을 잃게 되는 것이 아니라 중국인의 소비 특성에 맞춘 제품을 개발한다면 오히려 FTA의 효과를 잘 발휘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앞으로 중국 경제가 성장할수록 다양한 제품에 대한 중국 소비자들의 욕구도 늘어날 것이다. 한국 의류산업이 중국 소비자중 일부의 성향에 맞는 제품을 생산, 판매한다면 우리는 중국과의 자유로운 교역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