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감정 표출과 집단심상

Keywords

감정; 집단심상; 감정 서술; 감정 표현; 감성 호소; 뷜러; 감정언어학; emotion; collective image; emotional description; emotional expression; emotional appeal; Emotionslinguistics

Abstract

이 연구는 원래 “집단심상 통섭연구센터 설립을 위한 융복합연구”의 사전기획연구로서 현대 일본사회의 감성지형을 분석하려는 연구의 한 부분으로 출발했다. 문학, 문화학, 언어학, 언론정보학, 전자공학 등 여러 분야의 연구자들이 감성에 기초한 집단심상을 파악하려는 목적을 가지고 다양한 시도를 하였다. 일차적으로 모든 연구자들이 공통적으로 분석해 본 것이 이 글의 분석 대상이 된 드라마 “언덕위의 구름”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궁극적인 목적은 드라마에 나타난집단심상을 언어적 방법론을 통해 어떻게 접근할 수 있는지에 대한 방법론을 소개하고 그 분석 가능성을 모색해 보려는 것이다. 감정연구를 언어학적으로 접근하기 위해서는 우선 감정을 표현하는 언어기호의 기능에 관한 칼 뷜러의 오르가논 모델부터 설명할 필요가 있다. 뷜러는 언어기호의 세 가지 기능을 서술기능,표현기능, 호소기능으로 구분한다. 이를 바탕으로 본 연구에서는 감정에 관련된언어기호의 세 가지 기능을 감정 서술, 감정 표현, 감성 호소로 각각 구분하여언어적 감정 표출의 분석 방향을 설정한다. 언어적 감정 표출은 전달하고자 하는 내용에 감정표현 및 감정서술에 기여하는 언어적 수단이 가미되어 발화됨으로써 가능하다. 즉, 언어적 감정 표출은 감정 중립적인 무표적인 발화문장에 감정적 의미자질을 가진 언어적 요소가 추가된 소위 ‘감정적으로 유표적’인 발화를 통해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러한 감정 유표적인 발화가 되는 데에는 각각 첨가, 삭제, 치환, 대체라는 언어조작이 한 몫을 한다. 언어적 수단을 통해 감정 유표적으로 발화되는 표현들은화행적 차원에서 좀 더 구체적으로 설명할 수 있다. 특히 Austin의 화행이론을 통해 감정 전달의 정도에 따라 발화효과를 구분할 수 있다. 화자의 감정 표출에 기여하고 청자의 감성 자극에 영향을 미치는 표현들을 발화효과적 차원에서 개념적으로 다음과 같이 정의할 수 있다. 즉, 어떤 발화의 감정 전달의 효과가 감정적으로 중립적이고 무표적인 발화에 비해 확대 또는 증가하는 것을 ‘강화적 감정발화’라고 하고, 반대로 그러한 강도가 축소 또는 감소하는 언어행위를 ‘약화적감정 발화’로 정의 할 수 있다. 언어적 수단들을 통해 자신의 감정을 직접적으로 드러낼 뿐만 아니라 타자의감정과 정서에 대해서 이해한 것도 서술하고 설명할 수 있다. 이는 주로 개별 감정을 명시적으로 지시하는 어휘들인 감정어를 통해 가능하다. 그러나 감정어로감정을 서술하는 것은 당사자의 감정과 정서 상태는 직접적으로 표출되지 않는다고 볼 수 있다. 이런 측면에서 감정을 서술하는 것과 감정을 표현하는 것은 구분될 필요가 있다. 감정을 표현하는 언어적 수단들은 어휘적 층위에서부터 문법및 문장 층위, 나아가 수사법적 층위 등 다양하게 나타난다. 분석 대상인 드라마에서는 주로 시청자의 감성을 자극하고 우호적 집단심상을 형성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여기에는 동정과 연민의 파토스가 중요한 역할을담당하고 있다. 일반적인 의미에서의 파토스는 격렬한 감정을 불러일으키는 것이지만 드라마에서는 동정이나 연민의 감성을 자극하는 파토스로서 약화적 감정발화를 통해 드러난다. 이를 통해 시청자는 등장인물의 입장을 이해하고 감정이입이 생기며 드라마가 형성하는 집단심상을 받아들이게 된다. 드라마에서 우호적 자아상을 형성하고 시청자들의 감성을 자극하는 것은 주로 나레이션에서 언급하는 언어적 표현들이다. 특히 ‘가난, 자신감, 행복, 희망’의 어휘장 형성은드라마가 전달하고자 하고자 하는 중요한 메시지를 대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