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는’과 ‘이/가’의 출현 양상

Keywords topic marker; subject marker; topic-comment structure; identification sentence; event-reporting sentence; 화제; 은/는; 이/가; 화제-논평 구조; 확인문; 사건보고문

Abstract

이 논문에서는 문어와 구어 담화 자료를 검토하여 주어에 결합하는 조사 ‘은/는’과 ‘이/가’의 출현 양상을 밝히고자 하였다. 본고에서 검토한 결과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1) 주어가 화제이고 이에 대해 설명하는 문장인 경우 ‘은/는’이 쓰이며, 확인문과 사건 보고문은 화제를 갖지 않으므로 ‘이/가’가 쓰인다. 2) 화제에 대한 설명인 경우에도 이전 발화에서 제시된 화제가 유지되거나 맥락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경우에는 화제가 생략될 수 있으며, 대조적 상황일 때에는 외현적으로 제시된다. 3) 대화 자료에서 ‘은/는’이 결합한 표현들이 대부분 ‘대조’의 의미로 해석되는 것은, 확인가능한 화제이면서 ‘대조’의 뜻이 아닌 주어가 생략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4) 따라서 발화의 화용적 기능에 따른 ‘은/는’, ‘이/가’의 선택은 기본적으로 문어와 구어에 동일하게 적용된다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