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학협력 중개조직의 역할, 성과 및 한계: 대학-중소기업단체 간 산학협력협의회 사례를 중심으로, 2005-2010

Keywords

중개조직; 대학; 중소기업단체; 산학협력; 산학협력협의회; Intermediary organization; university; business association; university-industrial (UI) collaboration; Council for UI Collaboration; Intermediary organization; university; business association; university-industrial (UI) collaboration; Council for UI Collaboration

Abstract

본 연구는 자원의존론적 접근을 통해 중개조직(대학-중소기업단체)들이 어떻게 그 역할을 수행하였는지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2005-2010년 사이 산학협력중심대학 산학협력협의회 사업에 참여한 대학과 4개 중소기업단체를 대상으로 사례연구를 진행하였다. 그 결과, 대학은 중소기업단체를 경유하여 중소기업들에게 지식이전, 정보 제공자 및 컨설팅을 제공하여 산학 네트워크의 주도적 기능을 하였다. 대학 전담조직의 전문성과 지속적 노력은 산학 신뢰와 네트워킹의 핵심요인이 되었다. 중소기업단체는 업종별 혹은 자체 특성에 따라 회원사들에게 필요한 사업을 추진하고, 회원사와 대학 간 연결기능을 하였다. 제조업 기반의 대학-중소기업단체 간 상호의존성은 여타 단체보다 높았으며, 상대적으로 활발한 상호작용과 성과를 보여주었다. 하지만 외적환경의 변화(정부의 정책)는 중개조직 간 상호의존성의 동인을 낮추었고, 중개조직 간 네트워크는 그 특성별로 변화하게 되었다. 중소기업단체의 내적 역량부족은 중재조직 간 협력의 제약요인이 되었다. 결론에는 연구의 요약과 시사점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