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통합체육 수업의 성공요인에 관한 체험적 사례연구: 버지니아 주를 중심으로

Keywords inclusive physical education; Virginia State; empiric case study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성공적인 통합체육 수업이 이루어지고 있는 미국의 통합체육 수업에 대한 체험적 사례를 통해 국내 통합체육 수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하는데 있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미국 버지니아 주에 위치한 초ㆍ중ㆍ고등학교를 각각 1곳씩 선정하여 통합체육 수업과 IEP 미팅을 대상으로 관찰과 면담을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미국의 통합체육 교사 양성은 장애유형별 통합체육 가이드를 제공하고, 공립 초ㆍ중ㆍ고등학교와 연계하여 체육수업에 파견하며 세미나와 APENS 시험과 같은 차별화된 교육과정을 통해 운영되고 있다. 둘째, 통합체육 수업은 체육교사 외 특수체육교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이동지도사, 언어치료사 등의 다양한 전문가의 지원을 통해 장애학생의 수업 적응을 최대한 배려하고 있다. 셋째, 통합체육 수업을 포함한 개별화교육계획(IEP)은 웹을 기반으로 한 IEP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으며 정기적으로 이루어지는 IEP 회의를 통해 교사 간 협력을 도모하고 학부모의 의견을 수렴함으로서 내실 있게 운영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