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치구조물의 형상비와 하부구조에 따른 지진응답특성에 관한 연구

Keywords

Single layer arch; Rise-span ratio; Half-open angle; Lower structure; Seismic respons; 단층아치; 높이-경간비; 반개각; 하부구조; 지진응답

Abstract

공간구조물은 높이-경간비 또는 개각과 같은 아치의 형상비에 따라 상이한 동적거동특성을 나타내며, 이러한 공간구조물은 지진의 영향을 직접적으로 받는 하부구조의 강성 및 그 접합부에 따라 상이한 지진응답특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수직진동모드와 수평진동모드의 영향이 다른 단층아치구조에 하부기둥의 강성과 접합부에 따른 지진응답특성을 분석하고자 한다. 하부기둥의 영향으로 단층아치구조는 수직방향 응답이 더 많은 영향을 받으며, 기둥의 접합부 회전강성에 있어서는 활절을 제외하고는 큰영향이 없는 것으로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