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머스 이용의도의 영향요인 : 집단주의 조절효과

Keywords

Social Commerce; Price Consciousness; Attitude-toward-Social Commerce; Social Norm; Using Intention; Collectivism; Social Commerce; Price Consciousness; Attitude-toward-Social Commerce; Social Norm; Using Intention; Collectivism; 소셜커머스; 가격의식성; 소셜커머스태도; 사회적 규범; 이용의도; 집단주의

Abstract

SNS의 확산만큼 소셜커머스의 성장도 매우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미국 소셜커머스 시장은 2011년 5억 달러에서 2015년 3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며, 국내 소셜커머스 시장도 500억 원의 시장규모에서 현재 1조 원 정도로 추정되고 있다. 또한 대형유통업체들이 적극적으로 소셜커머스 시장에 참여하기 시작하면서 소셜커머스 시장 규모는 지금보다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와 같이 전세계적인 소셜커머스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이와 관련된 학술적 논의는 아직까지 부족한 실정이다. 최근 들어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행태를 검증하기 위한 실증적 연구가 일부 이루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후속연구가 부족한 관계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또한 이전 연구들은 소셜커머스의 특성을 반영하는 변수에 중점을 두기보다 소비자 행동을 설명할 수 있는 다양한 모형 및 이론을 소셜커머스에 적용하여 소셜커머스에 대한 소비자 행태를 설명하고자 노력하였다. 본 연구는 다른 커머스와 비교하여 소셜커머스가 가지고 있는 두 가지의 중요한 특성에 중점을 두고 이들 변수와 소셜커머스 태도와 이용의도 간의 관계를 규명하고자 한다. 구체적인 연구목적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존 e-커머스와 가장 큰 차이점을 보이고 있는 SNS와 관련된 변수인 사회적 영향력의 효과를 검증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사회적 영향 변수인 사회적 규범이 소셜커머스 태도와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둘째, 소셜커머스가 급성장하는 중요한 동인 중 하나는 대폭적인 가격할인이다. 기존 커머스에서 경험하지 못한 50%의 할인된 가격으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는 점에서 소비자들의 가격의식성은 소셜커머스 태도 및 이용의도에 중요한 영향 요인이 될 수 있다. 따라서 이들 간의 관계를 분석한다. 셋째, 소셜커머스는 개인의 구매의사 강도와 관계없이 적정 인원이 참여하여야 구매가 이루어진다는 측면에서 개인적 영향 보다 집단의 영향이 더 중요하게 작용한다. 따라서 사회적 규범, 가격의식성, 소셜커머스 태도와 소셜커머스 이용의도 간의 관계에서 집단주의 성향의 조절역할을 분석한다. 본 연구에 사용된 자료는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집하였다. 대학생들은 다른 계층에 비해 최신 정보기술 및 사회적 변화를 일반적으로 먼저 수용한다. 이와 같이 20대는 SNS를 가장 활발하게 사용하는 세대이자 소셜커머스의 이용 빈도가 가장 높은 연령층이다. 따라서 대부분이 20대로 구성된 대학생들은 본 연구에 가장 적합한 표본이라 할 수 있다. 대학에서 수업을 듣는 학생 318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315부를 회수하였다. 이 중에서 소셜커머스 이용 경험이 매우 제한적이거나 분석에 이용하기 적합하지 않은 설문지를 제외한 281부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소셜커머스 태도는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회적 규범은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가격의식성은 소셜커머스 태도와 이용의도 모두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집단주의 조절효과는 가격의식성과 소셜커머스 이용의도 관계에서만 발견되었다. 집단주의 성향이 낮은 소비자들의 경우 가격의식성이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집단주의 성향이 높은 소비자들은 가격의식성이 소셜커머스 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지 못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