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적장애인의 혈중 및 소변내의 BCAA의 변화 추이

Keywords

태권도 수련; 지적장애인; 발린; 이소류신; 류신; Taekwondo practice; mentally dis232abled person; valine; isoleucine; leucine

Abstract

경도의 지적장애인 9명을 대상으로 12주간 태권도수련 전에 트레드밀 운동전․후와 12주간 태권도 수련 후에 트레드밀 운동 전․후에 혈액 및 소변내의 BCAA를 측정 비교한 결과는 소변내 발린, 혈액내 이소류신, 소변내 류신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혈액내 발린, 소변내 이소류신, 혈액내 류신은 통계적으로 유의 차는 나타나지 않았으나 평균적인 차이는 나타났다. 이런 결과 내용을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12주간의 태권도 수련이 지적장애인의 BCAA 함유량은 변화가 있었고, 혈액내 발린의 경우 119-336nmol/ml, 소변내 27-260nmol/ml, 혈액내 이소류신 30-180nmol/ml, 소변내 이소류신 16-180nmol/ml, 혈액내 류신 72-201nmol/ml, 소변내 류신 30-150nmol/ml이 참고치이다. 이 논문의 경우 지적장애인의 소변내 BCAA 함유량은 참고치 수준 밖에 있었으므로 지적장애인의 BCAA의 다각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필요하다고 사료되며, 지적장애인은 수준 높은 단백질을 섭취하고 단백식이조절이 필요하며 비장애인처럼 운동의 기능이나 체력 향상에 따른 적절한 운동 프로그램의 참여와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고 나아가서는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같이 참여 할 수 있는 운동프로그램의 개발도 절실히 필요하다고 사료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