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대학생의 입장에서 바라본 학벌주의 실태와 대안

Keywords niversity student; Credentialism; normalization of school education; competitive education; cooperative education; 대학생; 학벌주의; 학교교육의 정상화; 경쟁교육; 협력교육

Abstract

오늘 우리사회는 경제사회적 양극화에 노출되며,동시에 명문대/비명문대로 구분되는 교육양극화의 가속화 현상에 직면한다.이런 교육양극화의 배경은 우리 사회에 깊게 뿌리박힌 학벌주의 현상과 밀접히 관련된다.특히 대학생들은 학벌주의에 직접적으로 노출되어 학벌로부터 커다란 압박감을 받으며삶의 깊은 좌절감을 맛본다.이런 측면에서 그들이 경험하는 학벌주의 현상의 구체적 실태를 그들의 입장에서 파악하고 밝히는 것은 학교교육의 정상화에 필수불가결할 것이다.이 글은 우리 사회에서 학벌주의 현상이 어떻게 형성되어 학생들 삶에 어떤 구체적 영향을 미치는지와 학벌주의에서 비롯되는문제점을 검토할 것이며,이에 토대하여 학벌주의 현상의 극복가능성을 타진하는데 있다.이를 위해 먼저,학벌주의의 형성배경을 검토하고,학벌주의의사회적 영향력을 실천적 차원에서 타진한다.다음으로,대학생들이 그들 삶의영역에서 직접 경험하는 학벌주의의 구체적 실태와 문제점을 다룬다.마지막으로,학벌주의의 극복가능성을 협력교육 패러다임 형성에서 제안하여 새로운 학교교육의 가능성을 모색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