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학교 선발시기 조정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과 개편 방향

Keywords

고등학교; 선발시기; 고입 선발시기; 선발시기 조정; High School; selection examination time of high school; settlement of selection examination time

Abstract

현 고입선발에서는 일반 고등학교의 경우 원래 일반고를 가고자 했던 학생들이 해당시기를 기다려 진학하는 학교일뿐만 아니라 다른 유형의 학교 선택이 모두 이루어진 후 선행 진학기회를 놓친 학생들이 진학하는 학교로 비선호학교의 이미지를 가지는 형국이다. 이제 고등학교 유형과 선발 시기가 다양해지면서 기존의 전기, 후기라는 선발시기의 구분은 전면적으로 재구조화가 필요한 상황에 이르렀다. 전기와 후기의 두 가지 시기 구분으로는 현재의 고등학교 입학전형을 담아내기에 한계에 이른 것이다. 이러한 측면에서 일반고를 선택하는 학생 및 학부모의 학교 선택권을 늘려주고, 가장 절대 다수를 차지하면서도 최근 소외되고 있는 일반고의 경쟁력을 제고하기 위한 고입 선발시기 조정방안을 강구할 필요가 있다. 이에 이 논문에서는 고입 선발시기 조정에 대한 교원과 학부모의 인식을 분석하고 그 개편방향을 논의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문제의식에 따라 다양한 고입선발시기의 조정의 쟁점과 방향을 논의하였다. 궁극적으로는 각 선발시기별로 어떤 유형의 학교를 중점 배치할 것인가를 확정할 필요가 있다. 입학시기를 조정함에 있어서는 중학교 교육, 특히 3학년 2학기 수업의 정상적인 운영을 위해 발표시기를 가급적 늦추고, 고입의 최종서류에 중3 기말시험 결과를 반영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할 필요가 있다. 고입선발시기 개편의 목적은 교육수요자 선택의 폭을 넓혀주는 의미가 있으므로 학생과 학부모의 혼란과 불편을 최소화하고 혜택을 늘려주는 입장에서 선발시기 조정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