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사회운동의 출현에 따른 사회운동학습 담론의 확장 가능성

Keywords social movement; social movement learning; online social movement; digital revolution; media literacy; identity; reflexive learning.; 사회운동; 사회운동학습; 온라인 사회운동; 디지털 혁명; 매체 문해; 정체성; 성찰적 학습

Abstract

본 연구는 온라인 사회운동 출현에 따른 사회운동학습 담론의 확장 가능성의 문제를 이론적으로 탐색하기 위하여 실시되었다. 이를 위해 연구자는 첫째 사회운동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문제를 다룬 기존의 사회운동학습 담론을 분석하였다. 둘째 온라인 사회운동의 특성을 검토하고 사회운동학습 담론의 관점에서 온라인 사회운동에서 이루어지는 학습의 특성을 분석하였다. 셋째로 온라인 사회운동의 맥락을 고려해서 기존 사회운동학습 담론의 확장가능성과 이를 위한 이론적 과제들을 제시하였다. 온라인 사회운동의 장은 일반적 사회운동이 갖는 학습의 장으로서의 기본적 특성을 가지고 있으면서 동시에 디지털 혁명에 의해 주어지는 존재 조건으로서 기술, 언어, 가상 등의 영향을 받고 있었다. 이는 사회운동학습이 일어나는 물리적 조건으로서 매체환경의 변화, 사회운동 학습 주체로서의 자기 정체성의 변화, 그리고 사회운동학습의 원천으로서 실천 경험의 변화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연구자는 이 변화를 포괄하기 위한 사회운동학습의 이론적 과제로 매체 환경에 대한 비판적 접근, 온라인 정체성 고려, 운동 담론에 대한 자기 성찰적 학습의 문제를 제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