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체판을 부가한 무한 도체 평판 슬롯의 침투 전자파 저감 특성

Keywords

Electromagnetic Penetration; Penetrated Electric Field; Infinite Conducting Screen; Slot; Electromagnetic Penetration; Penetrated Electric Field; Infinite Conducting Screen; Slot

Abstract

본 논문에서는 무한 도체 평판의 슬롯 부근에 도체판을 부가하여 슬롯으로 침투하는 전자파의 저감 특성을 검토하였다. 이론 해석에는 FDTD법을 사용하였으며, 부가 도체판의 길이, 폭, 위치 및 간격의 변화에 따른 침투 전계의 특성을 계산하여 부가 도체판의 구조 변화가 침투 전자파의 저감 특성에 미치는 영향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부가 도체판의 구조 변화에 따라 침투 전계의 특성이 변화하는 것을 관찰할 수 있었고, 침투 전계를 최소로 하는 부가 도체판의 최적 구조가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