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간의존 파론도 게임과 주식 투자

Keywords

Markov chains; Parrondo effect; Parrondo paradox; reverse Parrondo effect; spatially dependent Parrondo games; stationary distriburion; stock data; 공간의존 파론도 게임; 마코프 체인; 역 파론도 효과; 정상확률; 주식 데이터; 파론도역설; 파론도 효과

Abstract

파론도 역설은 개별로는 지는 게임들이 결합하여 이기게 되거나 개별로는 이기는 게임들이 결합하여 지게 되는 역설적인 현상을 말한다. 본 논문에서는 주변의 투자 결과에 의해 매수 종목을 정하는 공간의존 파론도 게임의 규칙을 적용하여 매일 주식을 사고 파는 경우에 각 포트폴리오의 거래당 기대수익금을 계산하고, 2008년부터 2010년까지의 한국거래소의 주식 데이터를 이용하여 주식 투자에서도 파론도 역설 현상이 존재함을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