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결중심이론을 적용한 모-자 집단미술치료가 모의 양육스트레스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Public Kindergaten; Solution-Focused;  Group Art Therapy; Parental Stress; 단설 공립유치원; 해결중심; 모-자 집단미술치료; 양육스트레스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해결중심 이론을 적용한 모-자 집단미술치료가 육아로 인해 스트레스를 경험하고 있는 모의 양육 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있다. 연구의 대상은 단설 공립유치원에 다니고 있는 유아와 그 어머니 16명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으로 나누어 3개월에 걸쳐 주1회, 150분씩 총 10회기를 실시하였다. 모의 스트레스 정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Abidin(1990)의 PSI/SF(Parenting Stress Index/Short Form) 척도를 사용하였으며, 프로그램 실시 전, 사후, 추후에 검사를 실시하였다. 자료분석은 집단의 동질성 검증을 위해 독립표본 t-test를 하였고, 프로그램의 효과검증을 위해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해결중심 이론을 적용한 모-자 집단미술치료가 모의 양육스트레스 감소에 효과가 있었다. 이는 해결중심의 질문기법인 문제 찾기와 기적질문, 가상질문, 척도질문, 대처질문, 관계성 질문을 통해 그동안 모-자녀와의 문제를 파악하기 보다는 미래와 문제해결에 초점을 맞추어서 상대방의 긍정적이고 실현 가능한 변화에 초점을 두고 해결해 감으로써, 자녀양육에 관한 스트레스에 대한 인식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