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축구선수의 자기관리행동과 스포츠자신감의 관계

Keywords

대학축구선수; 자기관리행동; 스포츠자신감; University soccer athletes; Self-management behavior; Sports confidence

Abstract

운동선수들이 자기관리를 잘하면 자신감을 가질 수 있지만 잘못하면 부정적 정서를 경험할 수 있다는 가설이 제기되어 왔다. 이 연구는 대학축구선수들을 대상으로 자기관리행동과 스포츠자신감의 관계를 파악하여 선수와 지도자들에게 경기력 향상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목적이 있었다. 자료 수집은 대학축구팀의 감독/코치들에게 동의를 구한 후 축구선수 248명에게 배경변인과 자기관리행동 및 스포츠자신감을 포함한 설문지를 배부하여 자기평가기입법으로 응답하도록 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SPSS 19.0과 AMOS 18.0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빈도분석, Cronbach‘s α, 상관관계분석, 독립표본t-검정, 일원분산분석, 다중회귀분석, 확인적 요인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통계분석 결과, 대학축구선수들의 자기관리행동은 학년과 부모지지수준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있었고, 스포츠자신감은 학년에 따라 유의한 차이가 나타났다. 대학축구선수들의 자기관리행동은 스포츠자신감에 유의한 영향을 미쳤으며, 회귀분석의 결정계수가 고유행동관리, 몸관리, 생활관리, 정신력관리 순으로 스포츠자신감에 대한 상대적 기여도가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선수의 자기관리행동이 스포츠자신감에 영향을 미치고, 선수생활에도 긍정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점을 시사해준다. 따라서 대학축구지도자들은 선수들이 자기관리를 잘 하도록 하는 동기유발 전략과 교육프로그램의 도입을 검토할 필요성이 제기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