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한 테크노파크의 기능분석 : 경북테크노파크를 사례로

Keywords

Technopark; Function of Technopark; Gyeongbuk Technopark; Focus Group Interview; 테크노파크; 테크노파크 기능; 경북테크노파크; 포커스그룹 인터뷰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해 테크노파크의 기능을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테크노파크의 기능을 재정립하고 활성화하기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찾는데 본 연구의 의의가 있다. 포커스그룹 인터뷰는 관련 기업인과 전문가로 구성하여 2차례에 걸쳐 이루어졌다. 먼저 포커스그룹 인터뷰를 통한 테크노파크의 기능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테크노파크가 기능을 수행함에 있어서 백화점식으로 다양하게 추진하다 보니 유사기관과의 차별화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수요자인 기업의 의견을 반영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테크노파크의 기능중 현재 가장 중요한 기능은 산학연관 네트워크 기능이며 뒤를 이어 지역산업정책 기획 및 평가, 기술사업화 기능의 순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현재 테크노파크가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기능은 기업 및 기관 인큐베이팅으로 나타나 차이를 보였다. 셋째, 향후 테크노파크가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기능은 산학연관 네트워크 기능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역산업정책 기획 및 평가, 비즈니스서비스 제공, 기술사업화 기능 역시 향후 중점적으로 추진해야 할 기능으로 나타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