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RI펀드와 일반주식형펀드의 투자성과 비교

Keywords

SRI Funds; General Stock Funds; IR variable; Process Model; Investment Performance; SRI펀드; 일반주식형펀드; 초과수익률; 투자성과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SRI펀드와 일반주식형펀드 간 투자성과에 있어 차이가 있는지를 분석하는 데 있다. 투자성과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샤프지수, 젠센지수, 트레이너지수를 사용하여 초과수익률을 t검정을 통해 살펴보았다. 또한 이 투자성과의 차이가 일반적으로 펀드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진 펀드의 연령, 설정액 규모, 위험, 판매회사의 수, 정보비율의 변수들을 통제한 상태에서도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는지 검정하였다. 구체적으로 국내주식형펀드의 실제 자료를 토대로, SRI펀드와 전체일반주식형펀드 비교분석, SRI펀드와 동종 운용사이며 설정액 규모가 비슷한 일반주식형펀드를 추출하여 1:1비교분석함으로 위험을 반영한 펀드의 성과 평가 실증분석을 실시하고자 한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 세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일반주식형펀드가 SRI펀드에 비해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t검정을 통해 확인하였다. SRI펀드와 일반주식형펀드의 성과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초과샤프지수, 초과젠센지수, 초과트레이너지수에 대해 t검정을 실시하였다. t검정에 있어서 SRI펀드에 대한 일반주식형 펀드의 표본을 두 가지로 나누어 t검정을 실시하였다. 하나는 SRI펀드와 일반주식형펀드의 전체표본을 대상으로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또 하나는 SRI펀드와 일반주식형펀드의 비교대상표본을 선택하여 1:1검정을 실시하였다. 이때, 일반주식형펀드의 대응표본은 SRI펀드와 동종의 운용사이며, 설정규모가 비슷한 표본을 선정하였다. t검정 결과, 두 가지 검정 모두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음의 t값으로 대부분이 나타났다. 이것은 일반주식형펀드의 성과가 SRI펀드의 성과에 비해 유의적으로 높다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둘째, SRI펀드와 일반주식형펀드의 성과에 영향을 주는 일반요인과 SRI펀드 여부를 더미변수로 추가하여 어떤 변수들이 수익률에 영향을 주는지를 알기 위해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회귀분석 결과, 펀드의 투자성과에 영향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펀드의 연령, 설정 규모, 위험, 판매회사의 수와 투자활동을 나타내는 정보비율의 변수들을 통제한 후에도 SRI펀드 여부를 나타내는 더미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음(-)의 값을 나타내었다. 분석기간에서는 기대와는 반대로 일반주식형펀드가 SRI펀드보다 수익률이 더 높은 것이 확인되었다. 셋째, SRI펀드와 일반주식형펀드 중 대응표본을 중심으로 샤프지수를 종속변수로 하여 1:1회귀분석한 결과, IR과 SRI 변수는 대부분의 기간에 걸쳐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IR은 양의 t값을, SRI은 음의 t값으로 나타나 앞에서 일반주식형펀드의 전체표본을 대상으로 회귀분석한 결과와 동일하였다. 또한, 설정액 규모는 1년과 3년의 기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양의 t값으로 나타났으며 판매사 수는 3개월과 1년의 기간에 있어서 통계적으로 유의적인 음의 t값으로 나타났다. 종속변수를 각각 젠센지수와 트레이너지수로 분석해 보았으나 그 결과는 비슷하였다. 여기에서 주목해야 될 것은 IR인데 세 기간 모두에서 양의 t값으로 유의적인 것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펀드매니저의 적극적인 투자활동과 운용능력이 성과에 유의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IR변수의 SRI펀드와 일반주식형펀드 간의 평균을 비교한 결과를 볼 때에도 일반주식형펀드의 IR수치가 유의적으로 높은 것으로 보아 펀드매니저들이 SRI보다 일반주식형펀드에 더 적극적인 투자활동과 운용능력을 나타낸다고 볼 수 있다. 이것은 펀드의 성격에 있어서 SRI의 펀드의 경우 대기업주식이나 우량주가 많이 포함이 되어있기 때문에 다소 소홀히 하고 방치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주가의 하락기의 경우 민감하게 펀드매니저가 투자활동을 하고 운용능력을 발휘하는 일반주식형펀드보다 낮은 수익률을 나타내는 것이라고 판단된다. 또한, 일반변수를 통제하고 난 뒤에 SRI펀드와 일반주식형펀드의 수익률에 차이가 나타나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추가한 더미변수는 음의 유의한 값을 보였다. 이것은 일반주식형펀드가 SRI펀드보다 수익률이 높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다. IR변수가 전 기간에 걸쳐 통계적으로 유의한 양(+)의 값으로 나타난 것으로 보아, 펀드매니저의 적극적인 투자활동과 운용능력이 펀드의 수익률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