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전문화의 방향: 개념적 틀 재고(再考)

Keywords administrative professionalism; public services; values and constituents of administrative professionalism; citizen satisfaction; administrative professionalism; public services; values and constituents of administrative professionalism; citizen satisfaction; 행정서비스; 행정전문화; 행정전문화의 가치와 요소; 주민만족

Abstract

행정서비스를 생산하고 공급하는 전달과정에서 행정전문화가 필요하다는 것은 그 동안 꾸준히 논의되어왔던 주장이다. 현대사회에서 행정서비스의 소비자인 주민들은 그들의 다양한 요구와 선호를 충족시켜 줄 수 있는 행정서비스를 공급받고자 하는 것이 당연한 현실이다. 또한 이 과정에서 정부는 주민들의 요구와 선호를 잘 분석하여 주민이 만족하는 행정서비스를 공급하는 것이 의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관점에서 정부는 민간부문의 서비스 공급과정과 같이 소비자가 만족하는 서비스를 공급하기 위해서 보다 전문적으로 접근하고 분석하는 것과 같은 전문적인 서비스의 생산과 공급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행정서비스를 담당하는 공무원들의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 및 경험이 필요하다. 따라서 행정전문화가 행정서비스의 주민만족을 위해서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 것인가에 대한 개념적 재정리가 필요하다. 따라서 행정전문화에 개념적 정리를 통하여 행정전문화의 가치를 재설정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행정전문화는 공직에 대한 개념적 인식의 변화가 필요하며, 공무원들이 업무수행에 있어서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제도적 장치의 변화가 있어야 하고, 기술적인 측면과 가치적인 측면의 조화를 통한 행정전문화의 촉진과 인사행정체제의 변화를 통한 외부 전문인력의 활용을 활발히 함으로써 주민만족을 제고시키기 위한 행정전문화의 발전이 요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