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교육불평등 대처 정책의 우선순위 설정: 일반교사를 대상으로 한 Borich 요구도 분석(Needs Analysis)

Keywords

Educational Inequality; Educational Welfare Support Project; Borich's Needs Analysis; 교육불평등;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Borich 요구도 분석

Abstract

본 연구는 저소득층 아동 및 청소년의 교육불평등에 대처하기 위한 국가적 교육복지사업인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을 구성하는 제반 사업영역 및 세부사업들 중에서 어떠한 것들에 우선순위를 두고 사업을 추진해야 하는 지를, 사업 시행학교의 일선교사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토대로 분석해 보고자 하는 것이다. 설문조사는 주로 대구광역시와 경상북도 관내의 일선 초・중등학교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리고 설문조사 결과는 Borich의 요구도 분석(Needs Analysis)을 통하여 사업영역 및 세부사업에 대한 우선순위를 분석하였다. 또한 초등학교와 중학교를 비교해 봄으로써, 초・중등학교 교사들 간에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사업영역 및 세부사업에 대한 인식에 차이가 있는 지도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성 및 적실성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들에 관하여 토의를 행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