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에서의 사운드 역할과 분석 - “인셉션”을 중심으로 -

Title
영화에서의 사운드 역할과 분석 - “인셉션”을 중심으로 -
Other Titles
The role and analysis of sound in movies - Based on the movie “Inception” -
Author(s)
김해태이윤정
Keywords
Voice; Music; Sound effect
Issue Date
201209
Publisher
한국디지털디자인학회
Citation
디지털디자인학연구, v.12, no.4, pp.221 - 230
Abstract
본 연구는 영화 안에서 사운드가 하는 역할과 시각과 사운드는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에 대해 논의하고자 한다. 시각과 사운드가 어떻게 부합되어 이루어졌는지 분석하기 위해서는 먼저 영상의 시각적 내용을 분석해야 한다. 본 연구는 2011년 아카데미 영화제에서 음향상과 음향편집상 부분에서 수상을 한 “인셉션”을 분석대상으로 하였다. 꿈과 무의식에 대한 독창적인 해석을 바탕으로 한 이 영화의 사운드 역할은 어느 영화보다도 그 의미가 크다고 생각되어지며 각 시각적 장면을 추출하여 소리별 특징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인셉션”에서의 사운드 중 음악은 긴장의 끈을 놓지 못하게 하는 반복적 리듬 패턴이 주를 이루었고, 이러한 반복의 효과가 현실과 꿈의 모호한 경계를 더 잘 나타냈다. 특히 꿈과 현실의 시간차에 대한 영화의 설정을 음악에 대입한 치밀함이 돋보였다. 또한 디테일한 근접음 부터 육중한 저음, 그리고 원거리의 잔향과 울림까지 모두 표현한 음향 효과의 섬세한 조율이 관객을 영화 속으로 점점 끌어들이고 영화의 스토리텔링을 강화시키는 것임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시각과 사운드의 조화가 장면의 리얼리티를 강화시키고 시각을 더 돋보이게 하는 역할을 한다는 것을 확인시켰다. 이와 같이 독자적인 표현의 영역을 가지고 있는 사운드의 작업을 시나리오 단계부터 철저히 준비해야 하며 전형적인 방식을 뛰어넘는 신선한 새로운 시도가 필요하다는 것을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사운드의 역할과 분석을 위해 영화에서의 사운드를 통해 연구를 고찰하였지만 이는 영화에 국한되어 지는 것이 아니라 스토리텔링으로 이루어진 영상이나 영상의 색채, 디자인의 확장된 영역인 모션그래픽, 인터랙티브 게임, 모바일 환경에 속하는 방대한 뉴미디어 콘텐츠에 활용할 수 있도록 적용되어야 하며 사운드에 대한 다양한 방법론과 함께 심도 깊은 연구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186
ISSN
1598-2319
Appears in Collections:
디자인미술대학 > 시각디자인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