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과정이수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에 대한 인식 및 역할기대 분석

Title
교직과정이수 간호대학생의 보건교사에 대한 인식 및 역할기대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n Recognition and Role Expectation of Nursing College Students who are Attending a Course of Study for the Teaching Profession Regarding School Health Teacher
Author(s)
김병주안장자[안장자]
Keywords
School health teachers; Role of school health teachers; Duties of school health teachers; Role expectation; 보건교사; 보건교사의 역할; 보건교사의 직무; 역할기대
Issue Date
201209
Publisher
한국교원교육학회
Citation
한국교원교육연구, v.29, no.3, pp.221 - 246
Abstract
이 연구는 교직과정을 이수하고 있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보건교사에 대한 인식과 역할기대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를 위하여 보건교사 교직과정을 설치한 8개 전문대학의 교직 이수학생 13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면접조사를 병행하였다. 연구결과 교직과정 이수동기에 대한 인식은 직업안정성, 교직적성, 사회적 존경, 자아실현가능성, 우발적 동기 순으로 나타났고, 교직관에 대한 인식은 전문직관, 성직관, 노동직관 순으로 나타났다. 보건교사의 역할에 대한 인식은 건강관리, 보건교육, 보건실운영 및 지역사회연계, 상담, 학교환경관리 순으로 나타났다. 보건교사에게 기대되는 역할이 시대변화와 교육 및 사회의 요구에 따라 많이 변화하고 있으므로 보건교사 및 교직과정이수 학생들의 어려움과 문제점에 대한 심층적인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결과는 간호대학의 교직이수 학생들의 진로지도와 진로결정을 위한 기초 자료로 제공될 수 있을 것이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183
ISSN
1738-7256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교육학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