머루 첨가량을 달리한 약주의 향기성분과 관능적 특성

Keywords Meoru; yakju; volatile flavor compound; sensory properties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대조구 및 머루첨가량을 100, 200, 300, 400g으로 달리하여 제조한 약주를 대상으로 향기 성분을 분석하고, 관능검사를 실시하여 기호도가 높은 머루약주를 제조하기 위한 최적의 머루 첨가량을 알아보았다. 대조구 및 4종머루첨가구의 향기 성분으로 alcohol류 5종, ester류 9종, acid 류 7종, hydrocarbon류 4종, ketone류 2종 및 기타 화합물 7종의 총 35종의 향기 성분이 동정되었다. 향기 성분은 대조구가 28종으로 가장 많았고, 동정된 향기 성분 화합물의 수와향기 성분 총함량은 머루첨가량이 증가함에 따라 감소하였다. 한편, 과일향의 ester 화합물이 가장 많이 동정된 200 g 첨가구는 관능검사 결과에서도 향기뿐 아니라 색, 맛, 종합적 기호도가 가장 높았다. 이상의 결과로부터 약주 향기는 향기 성분의 총함량보다 미량 존재하는 ester 화합물에 의하며,머루약주 제조를 위한 최적의 머루첨가량은 대조구 1,715 g 에 머루 200 g인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