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수 나눗셈의 문장제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전문화된 내용지식(SCK) 분석

Title
분수 나눗셈의 문장제에 대한 초등 교사들의 전문화된 내용지식(SCK) 분석
Other Titles
Analysis of Elementary Teachers' Specialized Content Knowledge(SCK) for the word problems of fraction division
Author(s)
김진환강영란[강영란]조정수
Keywords
분수 나눗셈; 문장제; MTK; SCK; fraction division; word problem; MTK; SCK.; fraction division; word problem; MTK; SCK.
Issue Date
201210
Publisher
한국수학교육학회
Citation
수학교육 논문집, v.26, no.3, pp.301 - 316
Abstract
Ball, Thames, Phelps(2008)는 수학을 가르치는 교사에게는 특별히 수학 가르침을 위한 지식(MTK)이 필요하다고 주장을 하면서 그 하위 영역으로 학생들이 분수의 나눗셈을 수행하는 것에 대해 평가할 수 있는 교사의 능력과 같이 특정 영역에 대한 지식과 기술을 의미하는 전문화된 내용 지식(SCK)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초등 6학년 학생들에게 교과서에서 유일하게 제시된, 문장제 만들기, 즉 분수 나눗셈 9/10÷2/5에 알맞은 문장제 문제를 만들게 하였고, 이들이 제시한 답의 유형을 네 가지의 유형으로 분류하였다. 각 대표적인 유형의 답들을 선택하여 초등 6학년을 지도한 경험이 있는 10명의 교사들에게 제공하였고, 이 답들에 대한 평가를 하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오류와 분수 나눗셈에 대한 문장제의 의미를 통해 교사들의 전문화된 내용 지식(SCK)을 분석하였다.
URI
http://hdl.handle.net/YU.REPOSITORY/27059
ISSN
1226-6663
Appears in Collections:
사범대학 > 수학교육과 > Articl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Export
RIS (EndNote)
XLS (Excel)
XML


qrcode

Items in D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