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유럽 포퓰리즘의 성격과 특징 -프랑스, 이탈리아, 오스트리아, 벨기에, 노르웨이의 네오포퓰리즘 정당을 중심으로-

The Characters of the West European Populism: The Neopopulist Parties of France, Italy, Austria, Belgium and Norway

포퓰리즘은 대의 민주주의의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참여 민주주의적 발전을 추구하는 반면, 민주주의의 어두운 면으로서 대중인기영합주의인 포퓰러리즘의 측면도 가진다. 그중 후기산업사회의 세계화와 유럽 통합 및 정당 정치의 위기를 배경으로 등장한 서유럽 네오포퓰리즘은 직접 민주주의를 지향하면서도 대의 민주주의를 전적으로 부정하지도 않는 대중적 카리스마 정치를 추구하는 정당 형태로 현상한다. 서유럽 네오포퓰리즘은 부패한 정당체제의 해소와 대중 정치 참여의 촉진 및 인민에 의한 정치의 정당화 필요성을 제기하지만, 대중들의 단기적 이익 추구와 감성적 동원 및 국수주의적 주장과 증오의 정치를 조장하고 양산할 뿐 아니라 권위주의 질서의 정당화와 사회적 소수자의 배제 및 인물화된 정치에 의한 대중과 인민의 재수단화라는 부정적 측면이 상대적으로 강하다. 서유럽의 경험을 볼 때 우리나라에서도 포퓰리즘의 부정적 측면인 포퓰러리즘의 해소를 위해서는 정치 제도의 투명성과 합리성 및 책임 정치의 구현, 노동시장 내 갈등의 조정과 양극화 해소 그리고 정당체제의 이해관계 대변 능력 강화와 당내 민주주의의 확립이 요구된다.

Populism; Neopopulism; Popularism; Western Europe; Representative Democracy; 포퓰리즘; 네오포퓰리즘; 포퓰러리즘; 서유럽; 대의 민주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