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골 전방 피질골 피로골절에 대한 긴장대 금속판 고정술 - 증례 보고 -

Keywords

경골; 피로골절; 운동선수; 긴장대 금속판 고정; Tibia; Stress fractures; Athletes; Tension band plating

Abstract

경골 전방 피질골 피로골절은 긴장력이 작용하는 부위에 발생하기 때문에 완전골절로 진행할 위험성이 높다. 최근에는 빠른 운동 복귀가 필요한 운동량이 많은 운동선수에서는 수술적 치료가 선호되고 있다. 저자들은 남자 운동선수에서 발생한 경골 전방 피질골 피로골절을 전방 긴장대 금속판 고정을 통해 치료 후 성공적인 골유합과 빠른 운동 복귀를 경험하였기에 이를 보고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