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토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가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스트레스 및 대처능력에 미치는 효과

Keywords

스트레스; 스트레스 대처능력; 점토; 초등학교 1학년 아동; Stress; Coping Ability; Clay; Elementary School Students of First Grade

Abstract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을 대상으로 점토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를 적용하여 학교스트레스를 감소시키고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지를 검증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대상은 경남 C시에 소재한 S초등학교 1학년 전체 아동을 대상으로 프로그램에 대한 안내문을 배부한 후 부모님이 동의하고 참여하기를 희망하는 아동 11명을 실험집단으로, 나머지 아동 중 11명은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에는 매주 2-4회씩 2011년 3월 21일부터 4월 20일까지 총 15회기의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연구도구는 학교스트레스 검사와 스트레스 대처능력 검사이며,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모두에게 사전․사후․추후검사를 실시하였다. 검사결과는 SPSS 19.0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독립 t 검증과 반복측정 변량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집단과 시기의 상호작용이 나타난 경우 단순 주 효과와 다중비교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점토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학교스트레스를 감소시키는데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둘째, 점토를 활용한 집단미술치료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스트레스 대처능력을 향상시키는 데에는 효과적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본 연구는 초등학교 1학년 아동 11명만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의 결과를 일반화하는 데는 한계점이 있다.